내 집 마련의 꿈은 비단 아파트에만 있는 것이 아니죠. 근로자와 서민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주거용 오피스텔 구입자금을 지원하는 대출 상품이 있습니다. 비교적 문턱이 낮은 오피스텔 대출, 어떤 분들이 받을 수 있고 어떤 혜택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볼까요?
핵심 요약: 오피스텔 구입자금 대출은 부부 합산 총소득 6천만원 이하, 순자산가액 4.88억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를 대상으로 합니다. 연 2.6%~3.1%의 변동금리가 적용되며, 최고 7천만원(다자녀가구 7천5백만원)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대출 기간은 2년 단위로 최장 20년까지 연장할 수 있는 만기일시상환 방식이며, 전용면적 60㎡ 이하, 1억 5천만원 이하의 준공된 주거용 오피스텔이 대상입니다.
오피스텔 구입자금 대출, 누가 받을 수 있나요?
이 대출은 부부 합산 총소득이 6천만원 이하이고, 순자산가액 4억 8천8백만원 이하인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대출 신청일 현재 세대주 또는 세대주로 인정되는 분이어야 하며,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분양권이나 조합원 입주권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대출이 제한됩니다.
만 30세 미만의 단독세대주는 대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하지만 만 30세 미만 미혼 세대주 중 직계존속 중 1인 이상과 동일 세대를 구성하고 주민등록표상 부양 기간이 6개월 이상인 분은 예외적으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부부 합산 총소득은 차주 및 배우자(결혼예정자 포함)의 근로소득(상여금 및 수당 포함) 및 사업소득을 모두 포함합니다.
대출 금리와 한도는 어떻게 되나요?
오피스텔 구입자금 대출의 금리는 변동금리로 적용되며, 국토교통부 고시 기준에 따라 소득 수준에 따라 달라집니다.
- 부부 합산 연 소득 ~2천만원 이하: 연 2.6%
- 부부 합산 연 소득 2천만원 초과 ~ 4천만원 이하: 연 2.8%
- 부부 합산 연 소득 4천만원 초과 ~ 7천만원 이하: 연 3.1%
일부 가구에는 우대금리 혜택도 제공됩니다. 다문화가구, 장애인가구에는 0.2%p, 다자녀가구에는 0.5%p의 우대이율이 적용됩니다. 단, 이 우대금리는 중복 적용이 불가합니다. 우대금리 적용 후 최종 금리가 연 1.5% 미만인 경우에는 연 1.5%가 적용됩니다. 자산 심사 결과 부적격 판정을 받으면 가산금리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는 최고 7천만원 이내입니다. 다만, 다자녀가구는 7천5백만원 이내까지 대출이 가능해요.
어떤 오피스텔이 대상이 되나요?
대상 오피스텔은 전용면적이 60㎡ 이하인 준공된 주거용 오피스텔이어야 합니다. 또한, 오피스텔 가격이 1억 5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 시기는 소유권 이전등기 전에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다만, 이미 소유권 이전등기를 한 경우에는 이전등기 접수일로부터 3개월 이내까지 신청해야 해요.
대출 기간과 상환 방식은?
대출 기간은 2년이며, 9회 연장하여 최장 20년까지 이용할 수 있는 만기일시상환 방식입니다. 기한을 연장할 때마다 최초 대출금 또는 직전 연장 금액의 10% 이상을 상환해야 합니다. 만약 상환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연 0.1%의 금리가 가산되니 유의해야 합니다.
담보는 대출 실행일 이전에 1순위 근저당권을 설정합니다. 고객 부담 비용으로는 인지세(고객/은행 각 50% 부담)와 국민주택채권매입 비용이 있습니다. 근저당권설정비는 은행 부담입니다.
유의사항:
- 대출계약 철회는 대출계약 서류를 제공받은 날, 대출계약 체결일, 대출 실행일, 사후자산심사 결과 부적격 확정 통지일 중 늦은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가능합니다. 철회 기한 이내에 원금과 이자 및 부대비용을 전액 반환하면 효력이 발생하며, 철회권 행사의 효력이 발생한 이후에는 철회권 행사를 취소할 수 없습니다.
- 주택도시기금 대출 거래 약정서를 위반하여 기한의 이익이 상실된 이력이 있는 경우에는 이용이 불가합니다 (단, 신청일 현재 해당 기한 이익 상실일로부터 3년이 경과된 자는 가능).
주거용 오피스텔, 합리적인 내 집 마련의 시작!
오피스텔 구입자금 대출은 높은 아파트 가격 때문에 내 집 마련이 부담스러운 근로자와 서민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비교적 낮은 대출 한도와 특정 조건의 오피스텔에만 적용되지만, 잘 활용한다면 합리적인 가격으로 자신만의 주거 공간을 마련할 수 있을 거예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업무취급은행인 우리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NH농협, 신한은행에 문의하여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